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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

마케팅 믹스(4P)의 관점에서 본 채용 전략

by spoork 2006. 6. 22.

마케팅 믹스(4P)의 관점에서 본 채용 전략

● Product(제품) : 직무의 매력도를 높여라

● Price(가격) : 정당한 대가를 제공하라

● Place(유통) : 적합한 리크루팅 채널을 선택하라

● Promotion(촉진) : 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라

우수 인재 확보를 위한 기업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채용 프로세스에도
새로운 접근 방법이 요구된다.
마케팅 4P의 관점은 기업의 채용 전략 수립에 많은 시사점을 줄 수 있다.
경기 불황을 극복하기 위한 기업의 움직임이 바빠지고 있다.
불황 극복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기업의 핵심 역량 강화가 필수적이다.
특히, 우수 인재의 확보는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가장 핵심적이면서도 중요한 키워드이다.
과거 상당수의 기업들은 어려운 경제 상황에 부딪히면, 긴축 경영이라는
이름으로 신규 인력 채용을 동결하거나 대폭 줄이는 등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 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호황기뿐만 아니라
불황기에도 우수 인재 확보를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올해 주요 대기업들의 인력 확보 계획에 따르면,
상당수 기업들이 R&D 인력을 중심으로 채용 인원을
작년보다 큰 폭으로 늘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채용에도 마케팅적 시각을 도입해야 하지만,
무조건 많은 사람을 뽑는다고 해서 그들이 정말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라는 보장은 없다.
실제로 각 기업의 채용 담당자들은 예전보다 사람을 뽑기가 더 어려워졌다고 말한다.
경기 불황의 여파로 시장의 공급은 크게 늘어났지만
쓸만한 우수 인재는 그만큼 눈에 띄지 않는다는 것이다.
상황이 이러하다 보니, 소수의 우수 인재를 유치하기 위한 기업들간의
경쟁 역시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